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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수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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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원재 유교문화 해설 (89) 칠곡 지천면 진주강씨 혜사정(蕙社亭)
김영숙기자
6128
2022.11.21
이동수 박사ㆍ전안동문화원장○ 일가 친척이란 같은 성씨 후손으로 8촌이내 당내(堂內)를 친척이라 한다. 당내를 벗어난 10대 이내의 일가(一家)를 일반적으로 동파지친(同派之親) 문내(門內)라 하고, 10대 이상의 대문중을 일가라 한다.당내(堂內)란 고조부를 같이(同高祖)하는 친척을 말하고 촌수는 8촌(三從兄弟)간으로 ‘한집안’이라 하여 아주 가까운 친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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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원재 유교문화 해설 83 (문자의 기원) 가림토문자
김영숙기자
5344
2022.10.11
이동수 박사ㆍ전안동문화원장글자는 언제부터 시작 되었을까? 사람이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이 말이고 말을 표현하는 것이 글자이다. 말은 말하는 순간 사라지지만 말을 글자로 기록하게 되면 영원히 남게되며 이 기록이 역사가 되는 것이다.글자로 역사를 기록한 이후를 역사(歷史)시대라 하니 글자는 역사와 함께 만들어 진 것이다.지금 남아있는 고대의 암각화나 암각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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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원재 유교문화 해설 81 (단군신화의 진실)
김영숙기자
5527
2022.09.26
이동수 박사ㆍ전안동문화원장○ 인간의 삶의 기록이 없던 시대를 선사시대(先史時代)라 하여 역사학자들은 유물이나 유적으로 고대인들의 역사와 삶을 유추하게 된다.한민족의 역사는 동아시아에 남겨진 유물과 유적 의 고유한 특성을 연구하여 고대인들의 삶과 문화를 추정하게 된다. 한민족의 조상들은 카자흐스탄 천산(天山)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적석유적 (積石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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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원재 유교문화 해설 79 (송암 권호문 관물당, 독락팔곡 5~7장 독송)
김영숙기자
5816
2022.09.12
이동수 박사ㆍ전안동문화원장○ 관물(觀物)이란 고요한 가운데 만물에 내재된 이치를 관조한다는 뜻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 주관적이 아니라 자연의 이(理)에 입각하여 객관적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송나라 유학자 소옹(邵雍)이 말하기를 “관물의 즐거움으로 말하면 또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비록 사생(死生) 과 영욕(榮辱)이 눈앞에 전개되면서 싸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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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원재 유교문화 해설 78 (송암 권호문 독락팔곡 독송1편)
김영숙기자
4887
2022.09.05
이동수 박사ㆍ전안동문화원장송암 권호문선생 초상○ 송암 권호문(權好文, 1532~1587) 자는 장중, 1561년 진사시에 합격하고, 청성산 아래 무민재(无悶齋)를 짓고 은거했다. 퇴계선생의 제자로 영남 사림의 한명이었다.그는 사물의 근본은 하늘에서 생겨나 마음에서 갖추어진다 하여, 학문할 때는 사사로운 이익을 구하지 말고 욕심을 버리라고 했다.만년에 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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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원재 유교문화 해설 77 (한민족의 근원사상 表訓天詞)
김영숙기자
5674
2022.08.30
이동수 박사ㆍ전안동문화원장단군세기 행촌 이암고려말 문하시중을 지낸 행촌 이암(1297~1364)이 그의 우국충정에서 쓴 『단군세기』의 서문에서 말하기를 “나라를 위하는 길은 선비(지식인)의 기개보다 앞서는 것이 없고, 역사를 아는것보다 더 급한 것이 없다,단군세기사학(史學)이 분명하지 않으면 선비의 기개를 떨쳐 일으킬 수 없고, 선비의 기개가 떨쳐 일어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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